역사를 잊어버린 청소년들
상태바
역사를 잊어버린 청소년들
  • 새금산신문
  • 승인 2019.11.26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서진 기자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단재 신채호 선생은 말했다. 우리는 역사를 잊지 않고 살아가고 있을까? 미래를 이끌어가게 될 청소년들이 역사에 무관심하다면 신채호 선생이 얼마나 마음 아파할까? 

학생들이 역사에 대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아예 모른다’가 약 4%, ‘잘 모른다’가 약 37%, 그리고 ‘잘 안다’가 약 58%를 차지하였다. 

이를 통해 대부분의 청소년이 얼마나 역사에 대해 무관심한지를 알 수 있다. 안타깝게도 현재 대부분의 청소년이 역사보다는 입시와 시험을 위한 공부를 하고 있다. 한국사는 그저 암기하는 과목이 되어버렸고, 학생들은 역사의 가치와 소중함을 잊어버린 듯하다. 

우리는 왜 역사를 알아야 할까? ‘왜 우리는 역사에 빠져드는가’의 저자인 이수광 작가는 ‘역사는 과거를 알아가는 것이다. 과거를 알아감으로써 같은 실수를 두 번 다시 하지 않기 위해 역사를 배워야 한다'며 역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다. 또한 별무리학교 이예인(17) 학생의 인터뷰를 통해 역사의 중요성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1. 역사가 왜 중요한가?
역사는 우리 민족이 걸어온 발자취로써 우리 민족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렇기에 역사를 앎으로써 우리 민족을 이해하고 올바른 한국인의 정체성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학생들에게 역사를 알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까?
흔히 학교에서 시험을 보기 위해 단편적으로 역사를 공부하고 이해하는 것이 아닌 역사에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을 수 있도록 이야기적으로 역사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 

3. 역사가 미래와 어떻게 연관되었다고 생각하나?
역사는 단순히 과거의 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역사를 잘 알지 못한다면 과거에 했던 실수를 반복하는 일이 일어날 것이다. 그렇기에 역사를 통해 과거에 대해 배움으로써 선조들의 지혜를 배우고 미래에 다시는 그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다양한 사건이 넘쳐나는 사회에서 역사의 중요성은 더더욱 높아질 것이다. 위안부, 독도, 동북공정 등 아직 수없이 많은 역사적 논란들이 남아있다. 그 가운데 역사를 아는 청소년들이 함께 일어나 역사적 논란들을 해결하는 미래를 만들어나간다면 우리의 미래는 분명히 밝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